1. 3챕터를 읽고 나서의 감상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본다.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동기이론을 통해 분석해보자.
2. 당신이 하고 있는 (하고자 하는) 사업의 고객은 어떤 사람인지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자.
아직 사업의 아이템이 없어 타겟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내가 관심있는 것을 관심있어할 사람의 부류는 다음과 같다.
좁은 집을 깔끔하게 정리하며 살고 싶은 사람. 물건을 살 때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 -> 자취생이나 싱글족 또는 신혼부부
3. 2번에서 정의한 고객이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하게 되는지, 그리고 구매하기 위해서는 어떤 동기가 충족되어야 하는지 간단하게 적어보자.
드라마나 SNS를 통해서 깔끔하게 정리된 사진이나 영상을 본다.
(따라하고 싶은 인플루언서이거다 정리가 안되어서 고민이었던 부분이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충족)
-> 상품이 무엇인지 검색해본다.
(본 것과 동일한 제품을 구할 수 있는지, 원하는 디자인이 구매가능해야함)
-> 내가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인지 확인한다
(자취생이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 충족, 더 저렴한 상품이 있다면 이탈할 확률이 높음)
-> 우리집에 설치할 수 있는 모델인지 확인한다
( 자세한 설치방법과 치수 기재, 여러가지 설치 사진을 통해 우리집에 설치하면 이런 모양이겠다는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야함)
-> 결제
(설치가 어렵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쉽게 온라인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함.)
동기이론
세상의 모든 관계와 행동은 '동기의 균형'이 맞아야 이루어지고, 유지된다는 개념. '서로의 니즈가 맞는다' 세상 모든 관계는 서로의 니즈가 맞아야만 유지될 수 있다. '동기의 균형이 맞는다'는 것은 '서로의 동기가 모두 기준선을 넘었을 때'를 의미한다.
동기이론의 적용
'누군가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려면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분해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동기 이론에 따라 직원들 각각이 원하는 것을 제시하고, 우리 회사에서 제시할 수 있는 것을 원하는 사람들을 뽑으면 이렇게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 진다.
우리가 하고 싶은 사업은 성공하고 시작하는 사업이자, 성장 가능성이 크며 리스크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통제할 수 있는 사업이다. 또, 성장 한계치가 높고 나중에는 완전한 자동화가 가능한 방향의 사업을 구상할 것이다.
사업계획을 완벽히 세운다고 해도, 세일즈 & 운영 & 전문성의 3박자가 갖춰지지 않으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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