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금쪽 같은 내 새끼

금쪽 같은 내 새끼) 사회성이 부족한 언어천재

by 엘리니별 2021. 11. 15.
728x90
반응형

독특한 취미생활과 사회성 부족

 7살 금쪽이는 헬스장을 운영하는 아빠, 요가 선생님 엄마와 살고 있습니다. 내년이면 학교를 가야 할 나이. 혼자 유튜브를 보며 한글과 영어, 한자까지 독학으로 터득할 정도로 언어에 재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특한 취미가 있습니다. 이마트 주차장 리뷰 영상 보기, 버스 사진 찾아보기, 지하철 영상 보기입니다. 이런 독특한 취미가 혹시 학교생활에 문제가 될까 엄마는 걱정됩니다. 혼자 놀이를 하면서 눈을 찡긋하며 각과 줄을 맞춥니다. 차를 좋아해서 지나가는 모든 차를 다 맞춥니다. 3살부터 버스를 좋아하기 시작한 금쪽이는 720-3번 버스를 좋아합니다. 금쪽이는 엄마와 매일 버스정류장에서 한 시간씩 720-3번 버스를 보기 위해 기다립니다. 보통 또래들이 좋아하는 공룡, 로봇, 히어로는 관심 없습니다. 장난감을 사주러 가도 자동차만 고릅니다. 터널, 차, 아파트 계단을 좋아합니다. 친구들을 만나서 놀게 해주고 싶은데 금쪽이는 혼자 있기만 합니다. 

 엄마는 친구들과 놀게 해 주기 위해 친구들과 같이 노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그러나 숨어서 나오지 않는 금쪽이. 유치원에서도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부끄러워서 엄마에게만 붙어있는 아이. 놀고 싶어 하는 눈치지만 쉽게 어울리지 못합니다. 그런 금쪽이가 엄마는 안쓰럽습니다. 친했던 친구도 코로나로 오랜만에 만나는 금쪽이가 낯설어 같이 놀기 싫어졌습니다. 싫다는 그 말에 엄마는 상처가 됩니다. 다른 아이들이 싫어하는 아이가  되었구나, 내 잘못인가, 그렇게 결국 외톨이가 될까 봐 걱정입니다. 

 태권도장이 가기 싫어서 엄마랑 실랑이를 하던 주차장에서 장내 경보등(입출 자주의 등) 소리가 나자, 언제 울었냐는 듯이 기분이 좋아집니다.

사람에 대한 무관심과 상호작용의 부재

 검은색 손잡이가 있는 720-3번 버스, 주차장 영상을 좋아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왜 좋은 걸까요? 보통 아이들이 자동차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엠블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에도 얼굴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얼굴에 관심이 있는 것입니다. 720-3번 버스의 앞면, 도색과 검정 손잡이가 일렬로 있는 아이가 좋아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마트 주차장 리뷰 영상은 길이 쭉 있고 위에 전등이 일렬로 (터널도 포함) 있습니다. 계단도 시각적으로 일렬로 배열되어있습니다. 이 아이는 시각정보에 강하게 반응하는데 약간의 집착으로도 보입니다. 시각적인 정보를 독특하게 받아들이는 편이 있어 보입니다. 이런 취향을 종합해보면 공통적으로 사람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이 떨어집니다. 엄마와의 대화를 할 때도 엄마에 대한 사람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캐릭터 만화를 보지 않고, 하원 후 친구들이나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하고, 아빠에 관해서도 관심이 없고, 엄마에게도 사랑한다는 표현하지 않는 것을 보아 언어에 문제가 있습니다. 요구와 거절과 질문으로 언어를 사용합니다. 복합적인 대화가 없습니다. 사람에 대한 관심 있는 언어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언어 발달보다는 상호작용의 문제가 원인입니다. 성장하면서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경험이 적은 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인간관계가 들어간 대화를 가르치려면 부모가 굉장히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와 일상 대화를 보면 단순한 질문과 애매한 대답으로 끝나, 상호작용이 부재한 대화의 연속이었습니다. 

육아란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부모의 말과 행동의 영향력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쪽이는 피핑(Peeping)이 있습니다. 틱과는 다르게  모서리나 선을 눈으로 흘겨보며 시각적인 선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배열이나 규칙이 중요합니다. 

피핑, 집착, 사람에 대한 무관심, 단어를 많이 알지만 사회적 언어 사용의 미숙 등 특징들을 보면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있다고 봅니다. 후천적 원인도 영향이 있지만 선천적인 원인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감각 반응의 부적절함이 있습니다. 출차주의 경보음에 대해서는 굉장히 좋아하고 추구하지만, 사람의 목소리를 힘들어합니다. 똑같이 소리를 질러도 상황에 따른 의도와 감정이 다른데 내비게이션 안내음은 언제나 동일한 톤입니다. 다양한 감정이 섞인 사람의 목소리가 금쪽이에게는 부담스러운 것 같습니다. 관심은 없지만 사람을 싫어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새로운 얼굴이 부담스럽습니다. '감정'에 어려움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감정'을 요구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언어소통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자폐스펙트럼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상호작용과 사회성을 담당하는 뇌의 한 부분에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지능에 문제가 없어서 사실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고 암기도 잘하기 때문에 이 인지기능을 토대로 특정 상황에 필요한 반응을 외우도록 가르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성 발달과 시뮬레이션

출생 후 첫 한 달은 자폐 시기라고 합니다. 사회성의 발달은 모든 사람이 후천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다만 금쪽이는 이 사회성을 배우는 기초가 약간 부족한 것입니다.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편안하게 자랄 수 있도록 모든 상황을 다 알려줍니다. 

문장 완성 놀이. 상황에 맞는 문장을 완성하며 화용 언어 능력을 향상합니다.

사회 문장 익히기. 적절한 상황에 대한 문장을 완성시키는 놀이로 적절한 말을 배웁니다. 

학교생활 시뮬레이션. 학교를 미리 영상으로 녹화해 아이에게 보여줌으로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